본문 바로가기

엔화의 상승과 투자에 미치는 영향

린다하이 발행일 : 2023-09-11
반응형

최근 아시아 금융 시장은 엔화의 놀라운 상승을 목격하며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에서 투자 패턴의 중요한 변화를 목격하고 있습니다. 8년 만에 처음으로 800원대에 진입한 엔화의 가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엔화, 일본의 공식 통화는 이 변화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그 가치가 새로운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 일본 주식 시장이 유망한 성장을 보이면서 전 세계의 투자자들은 일출의 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엔화 상승의 배경과 투자 전략

  • 엔화의 급등 배경: 지난 7월 초, 엔화는 8년 만에 처음으로 800원대에 진입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은 일본의 0%에 가까운 초저금리 기조 유지, 미국과의 금리 격차 증가, 그리고 일본 정부의 '긴축 전환' 기대 등 다양한 요인에 기인합니다.

  • 엔화 예금의 인기: 엔화의 가치 상승에 따라 엔화 예금에 대한 관심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5대 은행의 7월말 엔화예금 잔액은 1.3조엔에 달하며, 두 달 연속 1조엔을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엔화의 가치 상승과 함께 환차익을 통한 수익 기대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 엔화 투자 전략: 엔화의 가치가 계속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화되면서, 투자자들은 어떻게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금리가 하락할 경우 다른 선진국 화폐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며, 엔화예금 가입 전 환차익을 통한 목표 수익률을 정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 일본 주식 시장의 변화: 중국과 홍콩에서의 디플레이션 우려와 함께 자금이 일본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특히, 니케이225의 평균 주가는 지난 5월에 3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 해외투자자들이 시세 차익 및 엔화 환차익을 노리며 투자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엔화예금의 사상 최대폭 증가와 그 배경

지난달 엔저(엔화 가치 하락)의 영향으로 '엔화 재테크' 열풍이 불면서 엔화예금이 역대 최대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개인의 여유자금과 증권사의 투자자예탁금 예치 등의 결과로 보입니다. 특히, 엔화예금은 12억3000만달러 증가하여 사상 최대 폭의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이와 함께 달러화와 유로화예금도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은행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증가는 법인세법 개정으로 인한 기업의 배당소득 등 해외유보소득이 국내로 환류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응형

댓글